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밀측정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집에서 갖추고 시험볼 수 있어요!

학점은행제

by Y_jiny 2023. 8. 4. 08:00

본문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정밀측정산업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기 위해서
학은제 과정을 진행한
신00입니다


저는 한학기 과정이였어서
딱히 할 말이 없기는한데


저처럼 국가자격증 응시조건때문에
알아보는 사람들이 있을 수도 있으니
자세히 한 번 적어볼게요


저는 고등학교 졸업하고
대학 진학을 안했어요


원래 자동차쪽에
관심이 있었어서
그쪽 특성화 고등학교로
진학을 했었는데


중간에 몸이 아파서
학교 자퇴하고
한 동안 병원에서 지냈어요


그래서
고졸이라는 학력도
검정고시로 만들었거든요


이제는 완쾌해서
뭐해먹고 살지
걱정을 많이 했는데


대학을 갈 생각을 하니
수능보기 위해
또 공부하기도 싫었고


무엇보다
그냥 빨리
돈부터 벌고싶었어요


그래서 관심있는
기계쪽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다가


정밀측정산업기사를 취득하면
제가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걸 알게되었죠


기계를 좋아하다보니
이거 관련된 일이라면
어떤거든 상관없었는데


이 라이센스를 취득하고나면
정밀측정설비나 기계를


제일 좋은 상태로
효율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점검을 통해 진단하고


정비, 유지관리를 하며
관련 제품을 정밀측정하고


자료 환산이나 데이터 관리,
장비 구비 및 계획을
수립하는
직무를 하더라구요


그리고 좋았던게
금속제조업체나 금형같은
각종 부품가공업체 등
금속가공과 관련된
업체로 진출할 수 있더라구요


그리고
소방공무원으로 고용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


공무원쪽은 관심이 없어서
넘어갔구요ㅋㅋㅋ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수입에 많이 의존하고
이런 분야에서 일하는
인력도 부족한 편이라서


이쪽 분야에 대한
기술인력 수요는
증가할 전망이라고 해요


이런 일을 하는걸
알고나니까
더욱 관심이 생겼어요


막연하게 기계면 좋겠다고
생각만 했는데


자세히 무슨일을
하는지
알고나니까


다른 건 생각이 안나고
이걸 꼭 하고싶더라구요


근데
이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정밀측정산업기사의 소지는
필수였어요


그래서
일단 이거부터
취득하고 나서
바로 취업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이게 말 그대로
자격증이다보니까


컴활처럼
그냥 시험봐서
취득하면 되는건줄 알았는데


조건이라는게 따로
있더라구요?


그 조건에
해당되는 사람들만
응시할 수가 있었어요;


조건은 두 가지가 있었는데
관련전공 2년제 졸업자거나
관련경력이 2년이상 있어야지만
가능하더라구요


근데 저는
앞서 말했다싶이
고졸학력이고


경력도 없었어서
지금 당장은
볼 수가 없는
상황이었어요..


시험을 보고싶어도
볼 수 없다니ㅋㅋ


아무래도
이걸 취득하고나면
전문적인 일을 하게되다보니


관련분야로
자세히 알고있거나
공부한 사람만
시험볼 수 있게끔
한 것 같더라구요


아무튼
포기하기에는
아쉽다는 생각이 들어서


조건 갖추기 위해
전문대라도 갈까 생각했는데
등록금이 어마무시하잖아요


다른 방법은 없을까
걱정하면서 찾아보다가


학점은행제로 하면
가능하다는 글을 발견했고


그 글 덕분에
멘토쌤까지
만나게 되었네요


제가 본 글에서는
41학점만 채우면
된다고 했는데


학은제가 뭔지도
모르던 사람이라


일단 쌤을
알게되고나서
처음 여쭤본게


학은제가
학원이냐고 물어본거였어요ㅋㅋ


다행히
쌤이 자세히 설명을
해주셨는데


일단
학은제는
학원은 아니었고


교육부에서 만든
제도였는데


학력을 얻기 위해서
무조건 대학을
진학하는것만이
방법이 아니라


학은제과정을 진행해도
학력을 얻을 수 있다고
말씀하시더라구요


쉽게 생각하면
대학의 모든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건데


그렇다보니까
이 제도는
학생들보다는


바쁜 직장인들이
많이 활용한다고
하더라구요


사실
제가 이걸 하기전에
대학을 안다녀본 사람이다보니


과연 이 과정을
잘 끝낼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을 많이 했어요


왜냐하면
대학과정이다보니
시험이나 과제들도
있거든요


근데 할 만했던게
그런것들 역시
온라인 제출 형식이고


멘토쌤이
꿀팁을 알려주셔서
부담없이 할 수 있었어요


저는
최대한 빨리
시험을 보고싶었어요


왜냐하면 이게
1년에 3번?
많으면 4번밖에
없더라구요


한 번에 붙을
자신도 없던 상태라


최대한 많은
시험을 보고싶었어요


그래서
정밀측정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최대한 빨리
갖추고 싶었어요


근데 일단
41학점을
강의로만 들으면


2학기정도의
기간이 걸린다고
하더라구요


그렇게 되버리면
그 해 시험은
못 보는 상황인데


다행스럽게도
학은제는
학점을 채울 수 있는 방법이
강의말고도
3개나 더 있었고


쌤께서
저는 그 중에
하나만 더 병행해도


최단기간인
1학기만에 끝낼 수 있다고
알려주셨어요


그건
자격증이었는데요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들이 정해져있었고


그걸 취득하면
강의 몇 개를 들어야지
얻을 수 있는 학점을


한 번에 얻을 수 있어서
기간을 줄일 수 있는
방식이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강의와 그걸
병행해서


한 학기만에
응시조건을 갖췄고


그 해 마지막 시험을
볼 수가 있었어요


물론 떨어져서
다음년도 첫 번째에서
합격하긴 했지만요ㅋㅋ


아무튼
저는
정밀측정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위해
이 과정을 진행했지만


다른 국가산업기사들도
저처럼 41학점을
채워야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굳이 저랑 같은 걸
준비하는 분들이
아니더라도


국가자격증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서


이렇게 짧지만
후기글을 써봤어요


지금이야 굳이
학력이 필요하다고
느껴지지 않아서


학위취득 과정까지는
진행하지 않았지만


혹시나 나중에
학력이 꼭 필요하면


그때도 저는
대학진학을 하지 않고


학은제로
진행할 생각이 있을 정도로
이 제도에 대해
만족스럽게 생각하고 있어요


아무튼
이쯤에서 글은
마무리 할게요


다른 분들도
저처럼 좋은 결과를
얻으셨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