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전공자도 시설원예기사 응시자격 충분히 갖출 수 있어요!

학점은행제

by Y_jiny 2023. 8. 3. 14:00

본문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국가자격증 조건을 갖추기 위해서
학은제 과정을 진행한
하00입니다!


크게 뭘 쓸게
없긴 한데..ㅎ


그래도 제가
처음 알아볼때
답답했던걸
생각하면서


한 번 적어볼게요ㅎㅎ


일단 제
얘기부터 먼저 해보자면~


저는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했어요~


중국어를 좋아한다기보다는
그나마 공부들 중에서
이게 제일 재밌었어서ㅋㅋㅋㅋ


그나마라도 관심있는걸로
하는게 나을 것 같아서
이쪽으로 진학을 했어요~


졸업하고 나서
과를 살려서
취업을 해봤는데


재밌다고 느꼈던 일을
직업으로 삼으니까


재미는 없고
스트레스만 쌓이더라구요ㅜㅜ


언어쪽으로 취업을 했다보니
직장동료들 중에
중국인도 많았는데


아무리 제가 실력이 좋아도
그 사람들을 따라갈 수는 없었고


그런 부분들이 계속 생기면서
제 스스로 위축되면서
중국어가 싫어지더라구요ㅜㅜ


그래서
다른 직종으로
옮기고 싶었는데


이 고민을 들으신
부모님께서
시설원예기사를 따서
같이 일하는건 어떠냐고
말씀하셨고!


저도 중국어를 하기 전에는
그 생각을 해봤던 사람이라
그렇게 해야겠다고 생각을 했죠~


이게 무슨일을 하는거냐면요!
온실이나 하우스같은 시설을
계획, 설계, 설치하고


재배환경조건을 조절하여
다양한 원예작물을
재배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해요!


생명과학이 발달하면서
농업분야는 원예작물이
주 대상이 된다고해요~


시설원예농업같은 경우는
전체 농업생산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고


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는 사람이


시설 원예업을 하면
정부지원금도 받을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부모님이 이런 일을
하고계셔서


어느정도 알고는 있었는데
이렇게 자세하게는
몰랐거든요..ㅎ


이런 것들을 알고 나니까
전에는 관심 없어서
재미없어 보이던 일들이


괜찮아보이고
재밌어보이더라구요~!


그래서
어차피 부모님도 하시는김에
같이하면 되겠다 싶었어요ㅎㅎ


그래서 일단은
라이센스먼저 따고!


일을 배워야겠다고
생각을 했죠ㅎㅎ


저는 라이센스가
토익밖에 없는데


토익은
시험 접수하고
통과하면
발급되는 방식이잖아요?


그래서 이것도
그런건줄알고
알아봤는데


시설원예기사 응시자격이라는게
있었고


그거에 충족되는 사람만
시험을 볼 수 있게끔
되어있더라구요?


관련전공 4년제 졸업자라거나
관련경력이 4년이상 있는 사람만
시험을 볼 수가 있었는데


저는 4년제를
나오기는 했지만
전공이 아예 다른거라ㅜㅜ
경력도 아예 없었구요..


그래서
시험을 볼 수가 없는
상황이었어요ㅜㅜ


이걸 하자고
부모님 밑에서
경력을 쌓기에는
4년이나 해야하기에
너무 부담스러웠어요ㅜㅜ


그리고
학교를 다시가는것도
싫었구요...


물론 편입을 하면
3학년으로 들어가니까
괜찮긴 한데


등록금을 2년이나
또 내야하니까...


몇 백만원이나 하는 돈을
쓰기에는
아깝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다른 방법은 없을까
한 번 찾아보다가


우연히 글을 봤는데
학점은행제로 가능하다는
후기글을 읽었는데


그 분도 저랑
완전 똑같은 상황으로
진행했는데


시설원예기사 응시자격을
갖췄다고 하더라구요!


그 글 덕분에
멘토쌤까지 만나서
잘 진행했어요ㅎㅎ


사실
이걸 하기 전까지
학은제를 잘 모르던 사람이라..ㅎ


어떤건지 알아보니까
교육부에서 만든 제도라고
하더라구요?


지금까지는
학력을 얻기 위해서
무조건 대학 진학을
해야하는 줄만 알고 있었는데


굳이 대학진학을 하지 않고
학은제과정만 해도
학력을 얻을 수 있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이걸 진행하게되면
교육부 장관명의 학위증을 받는데


그 학위증이
법적으로 대학 나온 사람과
동등한 효력이 있는거라서


학교명이 아니라
학력만 필요한 분들은
이 제도를 많이들
활용한다고 하더라구요!


쌤에게 저의
목적? 목표?ㅋㅋㅋ
이거를 말씀 드렸더니


저 같은 경우는
이미 4년제를 졸업해서


48학점만 채우면
시설원예기사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왜냐하면
대학교에서 보면
복수전공이 있잖아요?


학은제에도 그거랑
같은 개념의 타전공이 있는데


타전공은
48학점만 이수하면
학위증을 받을 수 있다고해요!


그래서
이걸 하게되면
조건 중 하나인


'관련전공 4년제 졸업자'
이 조건에 충족되어서
시험을 볼 수가 있는거였어요~


저처럼 4년제를 졸업한 사람이
아니라 고졸이라면


106학점을 채워야한다고하는데
정말 다행이죠ㅜㅜㅜ


아무튼
48학점을 채우는데
강의로만 들으면
3학기과정이라고 하더라구요?


4년제 학위를
3학기만에 얻으면
물론 빠른거긴한데


그래도 이거보다
더 빨리 하고싶었거든요ㅜ


근데 다행스럽게도
학은제는 기간단축을 할 수 있었고!


저는 최대한 그 방법들을
활용해서 기간을 줄였어요!


자격증이랑 독학사가
그 방법이었는데~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들이 정해져있었고


그걸 취득하게되면
강의 몇 개를 들어야지만
얻을 수 있는 학점을


한 번에 얻어서
기간 단축이 가능하더라구요!


독학사도 마찬가지로
독학학위제라는 시험이 있는데
그 시험에 통과하게되면
학점을 얻어서
기간을 줄일 수 있는 거구요!


솔직히 좀 빡세긴 했는데
최대한 활용해서
1학기만에 학위증을 얻었네요ㅎㅎ


그래서
그 해 마지막 시험을 볼 수가 있었어요ㅎㅎ


저는
시설원예기사만
취득하려고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전공학위를 하나 더 얻은거라서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은 기분이에요ㅎㅎ


다른 분들도
저처럼
좋은 기회를
잡았으면 좋겠어서
이렇게 후기글을 쓰는데


저처럼
원하는 목적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학은제로 진행하는게
딱 적당한 것 같아서
너무 추천드리고 싶어요ㅋㅋㅋ


이렇게 추천해도
결정하는건
본인들 몫이긴 하지만요...ㅎ


아무튼
생각보다 글을 너무
길게 쓴 것 같아서..ㅋㅋㅋㅋ


이쯤에서 마무리해불게요
다들 화이팅하세요!!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