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방쌍기사 응시자격 한 번에 끝내자!

학점은행제

by Y_jiny 2023. 8. 4. 14:00

본문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황00입니다


사실 학은제과정을
끝낸지 좀 되긴 했는데


이제와서 갑자기
쌤이 과정 끝나면
후기글 부탁한다고 하셨던게
생각이 나서


늦었지만 이제라도
감사한 마음에 적어보네요


저는
고등학교 졸업하고
대학진학을 하지않고
바로 취업을 했어요


저는 어릴 때부터
하고싶던게 있긴 했는데


공부보다는
돈을 벌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고등학교진학도
특성화고로 해서


성인 되자마자
취업하는건
어렵지 않았어요


근데
돈을 버는 건 좋았지만
좋아하는일을 하는게
아니다보니
스트레스가 엄청났어요


이게 매일매일 반복되니까
못해먹겠더라구요


그래서
지금이라도
하고싶었던걸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건 바로
소방쪽 일이었어요
무조건 소방관이 아니라
그냥 안전관련업무를
하고싶었거든요


그래서 알아보니
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소방쌍기사가있으면
좋다는 걸
알게되었죠


이건 국가자격증이었는데
이름이 이건 아니었고ㅋㅋㅋ


소방설비기사인데
종류가 전기, 기계
이렇게 두 종류였어요


둘 중에 하나만 있어도
없는것보다 낫긴 한데


취업을 쉽게? 유리하게?
하기 위해서는
둘 다 있는게
좋다고 해서


소방쌍기사를 따는게 낫다.
라고 표현을 하더라구요ㅋㅋ


그래서 저도
이왕 이쪽으로 준비하는거
취업도 잘 되면 좋으니까


이걸 준비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좀 알아봤는데


말했다싶이 국가자격증이라서
응시조건이라는게 있었어요


관련전공 4년제 졸업자거나
관련경력 4년이상 있어야지만
가능하더라구요


근데 저는 고졸이고
이쪽분야로는
경력이 하나도 없던 사람이라


당장은 공부한다고 해도
시험을 볼 수가 없는
상황이었어요


이 조건을 갖추기 위해
이제라도 대학을 가야하나
싶기도 했는데


그러기에는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수능공부를
이제와서 하는것도
말이 안되는 것 같고


대학을 4년이나
다니는것도
너무 부담스러웠어요


등록금도
아찔했구요


그래서
다른 방법은 없을까
하는 아쉬운 마음에
찾아보다가


학점은행제로 하면
4년보다 빠르게
준비할 수 있다는
글을 발견했고


그 글 덕분에
멘토쌤까지 만나게 되어서
같이 진행을 했어요


쌤에게
소방쌍기사 응시자격을
갖춰야한다고 말씀드렸더니


학은제로 106학점을 채우면
굳이 대학진학을 하지 않아도
가능하다고 알려주셨어요!


산업기사는 41,
기사는 106만 채우면


학력, 경력 조건을
갖추지 않아도
응시할 수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저는
이걸 알아보기 전에


친구 중 한 명이
학은제로
편입준비를 했던 애가 있어서
뭔지는 알고 있었어요


그 친구도 저처럼
고졸이었는데
학은제로 학력 만들어서
편입을 했거든요


그래서 저도
학은제로 가능하다는걸 알고


이걸로 4년제 학위를 만들어서
시험을 보면 되는건줄
알았는데


106이라는 숫자만 채우면
된다고 하니까
신기하더라구요


학은제도
교육부에서 만든 제도여서
강의를 들으면
학점을 얻는데


그 강의가
온라인으로 진행되거든요


그리고 대학 과정이다보니까
시험이랑 과제도 있는데


그런 것들도
온라인 제출이고


사실 대학을 안다녀봐서
잘 할 수 있을지
걱정을 많이 했는데


막상 쌤과 진행할때는
멘토쌤이 꿀팁 알려주셔서
부담없이 진행할 수 있었어요


아무튼 저는
소방쌍기사 응시자격을 갖춰서
최대한 빨리 응시하고싶었어요


왜냐하면
일단 시험이 2개고


한 번에 붙을
자신이 없었어서


많은 시험을
봐보고 싶었거든요


근데 이게
별로 없었어서
최대한 빨리 하고싶었는데


106이라는 걸
강의로만 채우면
2년반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다행스럽게도
학은제는 기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었어서


저는 그걸
최대한 활용해서
기간을 줄였어요


그건
자격증이랑 독학사였는데


이게 어떤 개념이냐면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들이
정해져있더라구요


그래서 그걸 취득하면
강의 몇 개를 들어야지만
얻을 수 있는 학점을
한 번에 얻을 수 있어서
기간을 줄일 수 있는거고


독학사도 마찬가지로
독학학위제라는 시험을
통과하게되면


이것 역시
학점을 받을 수 있어서
기간을 줄일 수 있는 거였어요


그래서 저는
3학기만에
소방쌍기사 응시자격을 갖춰서
생각보다 빠르게
시험을 볼 수 가 있었어요


솔직히 이것보다 더빠른
2학기과정도 할 수 있었는데


저는 학은제과정을 할때는
직장과 병행을 했거든요


그냥 개인적으로
일과 강의와 자격증과 독학사
이걸 한 번에 하기에는


야근이 많은 직업이라
너무 지칠 것 같아서


쌤에게 3학기과정으로
부탁드린다고 말씀드려서
그렇게 진행을 했어요


저처럼 바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2학기 과정도 괜찮지않을까요?


저는 역시
제 생각대로
한 번에 붙지는 못했고


3번째 시험에서
두 가지 기사를
다 붙어서
겨우겨우 쌍기사를 얻었어요


지금은
그쪽으로 취업을 하려고
알아보는 중이구요


지금 당장은
학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아서
굳이 학위따는 과정까지는
진행하지 않았지만


혹시나 나중에라도
학력이 필요하다고 느껴지면
그때도 학은제를
활용할생각이에요


직접 진행해보니까
굉장히 편하더라구요


아무튼
쓰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졌는데
이쯤에서 마무리해볼게요


다른 분들도
좋은 결과 얻으셨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