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식물보호산업기사 응시자격 갖추고 나무의사 자격증까지!

학점은행제

by Y_jiny 2023. 6. 14. 14:50

본문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학습멘토입니다ㅎㅎ


오늘은
국가기술자격증 중 하나인


식물보호산업기사 응시자격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까해요!


다른 것들과는 다르게
이걸 취득하시는 분들은


취업을 목적으로
희망하시는 분들도 계신 반면


다른 목적을 가지고
취득하고자하시는분들도
많으신데요!


특히나 이것은
나무의사를 희망하시는 분들이


많이 취득하는 것 중
하나이죠!


그렇다면
이건 무슨 직업일까요?


먼저 이 직업은
생긴지 얼마 안된거라서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이름만 봐도
어떤 직업인지
느낌이 오지 않으시나요?ㅎㅎ


사람이 아프면
의사를 찾아가듯


식물이 아플 때
진료를 담당하는 사람이에요ㅎㅎ


이제는 법이 바뀌면서
국가기술 전문자격을 갖춘 사람만이
이 일을 할 수가 있게 되었죠ㅎㅎ


수목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피해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전문 의사에요ㅎㅎ


또한 이 직업은
정년이 정해지지 않은
직업 중 하나라서


이 분야에서 근무하신 분들이라면
노후 대비를 위해


미리 준비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중 하나이죠!


이 라이센스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양성기관에서
교육을 이수한 후


산림청장이 시행하는
시험에서 합격해야 하는데


그 양성기관에서
총 150시간을 들어야해요!


하지만 그 기관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관련 라이센스 중
산업기사 이상이 있어야지만
가능한데요~


그 중에서도
식물보호산업기사가 있으면


교육시간중에서
절감되는 부분이 있다보니


일석이조로 취득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답니다ㅎㅎ


그럼 설명은 여기까지하고
정확한 방법에 대해서는


직접 과정을 진행하셨던
학습자분의 후기글을 통해
알아볼게요!


= 학습자님께서 작성해주신 후기 글 입니다 =


안녕하세요!
양00입니다ㅋㅋㅋ


과정이 다 끝나서
이런 후기글이라는 것도
적어보게 되었네요ㅋㅋㅋ


먼저 저는
처음부터 이걸 준비하던
사람은 아니었구요ㅋㅋㅋ


딱히 하고싶은게
없던 사람이라서


성인되자마자
입대를 했었어요ㅋㅋㅋ


근데
아무리 생각해도
이 시간동안 아무것도 안하면
전역하고나서
후회할 것 같더라구요ㅋㅋㅋ


그래서 다급하게
직업을 알아보다가


선임 중 한명이
요즘 나무의사라는 직업이
전망이 좋으니까


할 거 없으면
그거 준비하는건 어떠냐고
추천해주더라구요?


자기도 조경과라서
그거 할거라면서ㅋㅋㅋ


그래서 알아봤는데
연봉도 나쁘지 않고
일하는 것도
재밌을 것 같아서


이걸 해야겠다고
생각을 한거죠ㅋㅋㅋ





근데 이걸 하기위해서는
양성기관에 들어가야하는데


그 조건이
관련 산기하나정도는
있어야하더라구요?


그 중에서 뭘 딸지
고민하다가


식물보호산업기사가 있으면
교육시간이 줄어든다는걸
알게 되었어요ㅋㅋㅋ


그래서 이걸 먼저
따야겠다 생각을 하고
알아봤는데


왠열;;
이거는 그냥 딸 수 있는게
아니라


조건이 있었고
그 조건을 갖춰야지만
응시할 수 있게끔
되어있더라구요ㅋㅋㅋ


관련전공 4년제 졸업자거나
관련경력 4년 이상 있어야지만
가능하게끔
되어있었어요;;;


하지만 저는
말했다싶이


최종학력은
고졸인 사람이고


이쪽으로는
경력이 하나도 없어서


지금 당장은
공부를 했다고 하더라도
시험을 볼 수가
없는 상황인거죠;;


근데 이걸 하자고
전역하고 수능보고 학교가서


4년동안다니고...
이런 생각을 해보니까
아닌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다른 방법을
알아보다가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가능하다는
글을 읽게 되었고


그 글 덕분에
멘토쌤도 만나서


같이 진행할 수
있었어요ㅋㅋㅋ





사실 저는
식물보호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알아보기 전까지는


학은제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던 사람이라;;


어떤건지부터
알아봤었는데


일단 이거는
교육부에서 만든거였고


이걸 통해서도
학력을 얻을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왜냐면
이 과정을 마치면


교육부 장관 명의의
학위증을 얻게 되는데


그게 법적으로
대학 졸업장이랑
같은 효력이 있어서


이걸 가지고
편입이라던가
대학원 진학 준비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고들 하더라구요ㅋㅋㅋ


그래서 처음엔
저도 이걸로


4년제 학력을 만들어서
응시하면 되는건줄
알았는데


맨토쌤애게
제 목적을 말씀드렸더니


그렇게 할 필요없이
106학점만 채우면
가능하다는걸
알려주셨어요ㅋㅋㅋ


4년제 학력을
만들기 위해서는

140을 채워야하는데
그것보다는


106을 하는게
훨씬 나으니까
이렇게 하기로 한거죠ㅋㅋㅋ





근데 문제가
식물보호산업기사를 위한
106이라는 숫자를


강의로만 채우면
2년반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렇게까지 오래걸리면
전역하고나서도
이걸 해야하는 상황이었어서;;;
조금 걱정을 했는데


다행스럽게도
학년제인 대학과는 다르게


학은제는 말 그대로
학점제라서


이걸 채울 수 있는 방법이
강의를 제외하고도 더 있었고


그걸 병행해서
106이라는 숫자를 채우기만한다면


기간은 얼마든지
줄일 수 있게끔
되어있어서


저는 그것들을
병행했어요ㅋㅋㅋ


라이센스 따는거랑
독학사가 그거였는데


학은제에서는
학점으로 인정되는
라이센스들이 정해져있었고


그걸 취득하면
강의 몇 개를 들어야지만
얻을 수 있는 학점을


한 번에 얻을 수 있어서
기간을 줄일 수 있었구요ㅋㅋㅋ


독학사도 마찬가진데
독학학위제란 시험에서
통과하게되면


기간을 줄일 수 있게끔
되어있었어요ㅋㅋㅋ


지금은
식물보호산업기사 응시자격을 갖춘 뒤
취득까지 완료한 상태구요


양성기관에서
나무의사 자격증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중이네요ㅋㅋㅋ


아무튼 그럼 저는
이쯤에서 후기글을
마치겠습니다


다들 저처럼
원하는 목적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